2010. 10. 28. 11:01

인터넷 검색도우미라 함은 검색사이트에서 검색을 했을때 검색키워드와 관련된 스폰서링크, 익스플로러의 좌측, 하단, 상단에 툴바형식의 광고를 표시하는것을 검색도우미라 한다.
그중 대표적인게 브라우저 좌측에 표시되는 툴바다. 하단 및 상단의 주소창도 있으나 생긴건 다 거기서 거기므로 하나만 올린다.

무조건 툴바가 생기는 것은 아니고 관련이 있는 광고가 있을때만 출력이 된다. 인기키워드는 백프로 표시된다.
인기가 없는 키워드로 검색하는 경우는 툴바가 나오지 않는다.



이러한 Mini Search , 미니서치 검색도우미는 제작사에서도 배포하지만 주로 특정 프로그램에 의하여 백그라운드로 몰래 설치한다.
물론 이용약관을 안내한다. 아주 조그맣게, 알아 볼수도 없을 정도로..ㅋ
그러므로 백신은 있으나 마나한 존재다. 무용지물.

익스플로러 - 도구 - 추가기능관리에 추가된 모듈이다. 검색키워드를 모니터하며, 툴바형식의 스폰서링크를 표시한다.
일시적으로 사용안함으로 설정하려면 모듈을 선택하고 사용안함으로 설정한다.
그러나 그럴 필요는 없다. 완전히 삭제해줄테니까...ㅋ



시작 - 실행 - msconfig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된 데이타 값이다.

[Mini Search] "C:\Program Files\Mini Search\nupdater.exe" 항목을 체크해제하고 확인을 누른다.
그러나 이것도 할 필요없다. 프로그램을 완전히 삭제할것이므로..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에 등록된 화면이다. 클릭하여 제거한다.
제작사에서 배포하는 프로그램명과 스폰서로 설치되는 프로그램의 명칭은 각기 다르다.

일단 알려진것은 [Mini Search , 미니서치 , 브레인미니 , 클린미니 , 하이미니] 다. 미니라는 단어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것을 알 수 있다. (프로세스 자료천국 참조)



정상적인 경우는 모두 삭제된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HijackThis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삭제할 수 있다.

인터넷 검색도우미같은 애드웨어를 삭제하려면 HijackThis란 프로그램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아주 강력한 프로그램이다.
HijackThis 사용법 및 다운로드는 아래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http://jinmoda.tistory.com/666

아래에 나온 항목을 선택하여 삭제(Fix checked)한다. 재부팅하여 정상적으로 삭제되었는지 확인한다.

O2 - BHO: Mini Search - {B478911F-7CF5-4F63-B19C-B7E25B420A0A} - C:\Program Files\Mini Search\nbho.dll
O4 - HKLM\..\Run: [Mini Search] "C:\Program Files\Mini Search\nupdater.exe"




여기까지 했다면 모두 제거된것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거의 스폰서프로그램으로 설치되는 것이므로 특정프로그램 설치시 주의가 필요하다.
특정블로그에서 배포되는 첨부파일도 실행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전에 작성한 글을 보면 이와 관련된 도우미를 볼 수 있다. 참고하기 바란다.

관련글 보기
2010/08/22 - [시스템관리] - 인터넷 검색도우미 웹컴파스 WebCompass 삭제하기
2010/07/19 - [시스템관리] - 인터넷 검색도우미 SideBarHelper, ibrows 삭제하기
2010/07/19 - [시스템관리] - 악성코드를 설치하는 스파이웨어 WinLM4G, wincla.dat 삭제하기
2010/07/13 - [시스템관리] - 클라우드웹서비스 중지 및 프로그램 완전히 삭제하기
2010/06/07 - [시스템관리] - 인터넷 검색도우미 PremiereInfo, 프리미어 툴바 삭제하기
2010/06/06 - [시스템관리] - 인터넷 쇼핑도우미 wbsvc.dll, wbsvcBHO Class 삭제하기

Posted by jinmo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