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11. 18. 17:30



디지털 카메라 Raw 데이터의 공개 포맷 DNG

Raw 파일 포맷은 전문가에게 뛰어난 제어 기능을 제공하므로 디지털 사진 워크플로우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카메라는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많은 다양한 Raw 포맷을 사용하므로 모든 Raw 파일을 다양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에서 읽을 수는 없습니다. 그 결과 이러한 독점적인 Raw 파일을 장기간 보관 솔루션으로 사용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며, 이러한 파일을 복잡한 워크플로우에서 공유하는 것은 더욱 힘든 일입니다.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은 디지털 카메라에서 생성된 Raw 파일의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보관 포맷인 디지털 네거티브(DNG)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DNG는 다양한 카메라 모델을 통해 생성되는 Raw 파일에 대한 개방 표준의 부재라는 문제점을 해결해주어 사진 작가가 언제든지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DNG가 소개된 지 1년 만에 Extensis, Canto, Apple, iView 등 수십 여 소프트웨어 제조업체에서 DNG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Hasselblad, Leica, Ricoh 및 Samsung과 같은 카메라 제조업체에서도 DNG 지원이 가능한 카메라를 출시했습니다.

디지털 네거티브 사양을 비롯하여 Adobe는 무료 Adobe DNG Converter(Windows®* | Macintosh*)를 제공하여 다양한 최신 카메라에서 생성된 Raw 파일을 쉽게 변환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현재 DNG Converter 4.2은 Intel 기반 Macintosh 컴퓨터용 범용 바이너리로 제공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 및 제조업체는 전체 DNG 사양(PDF, 300K)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DNG는 Adobe® Photoshop® CS2, Photoshop CS, Photoshop Elements 3.0, Photoshop Elements 4.0 및 Photoshop Elements 5.0 소프트웨어에서 지원됩니다.

DNG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지원

디지털 네거티브(DNG)는 디지털 카메라에서 생성되는 raw 파일을 위한 보편화된 형식의 부재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04년 Adobe에 의해 도입됐습니다. raw 작업 과정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사진 작가들이 앞으로 자신의 파일에도 액세스할 수 없게 되는 가능성에 대한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작 년 한 해동안 DNG에 대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조업체의 지원은 모두 늘어났습니다. 카메라 제조업체에서는 자신들의 파일이 기존 소프트웨어에서도 지원되므로 고객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DNG를 채택했으며,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에서는 빠르게 증가하는 raw 형식에 대한 지원을 개발하는 데 가치있는 리소스를 낭비하는 대신 DNG를 채택했습니다.

기사 출처 :
http://www.adobe.com

RAW 파일이 표준화가 빨리 되었으면 합니다. 제조사마다 포맷이 다르니 프로그램도 제각각이고. 사용법도 제각각..
일부 업체에서 채택하고는 있는데 너무 늦지 않은가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이미 카메라 시장은 포화 상태인지라.

RAW -> DNG 컨버터를 내놓기는 했는데 좀 생소하긴 하네요. DNG 포맷이라..

Posted by jinmoda